티스토리 뷰


건강이나 힐링을 위해 등산 및 산행을 다니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자연을 만나고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서 산에 가는 것이지만 안전에 소홀하거나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자칫 큰 부상이나 인명사고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등산 및 산행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과 산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등산 행동요령 알려드리겠습니다. 





1. 등산 안전수칙 및 행동요령



- 등산 전에 등산 소요시간과 일몰시간, 기상예보 등을 철저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 등산은 아침 일찍 시작하여 일몰 1~2 시간 전까지 하산을 완료하도록 합니다.

- 등산 전에 충분히 준비운동을 하고 자신의 체력과 능력에 맞지 않는 무리한 산행은 자제해야 합니다.

- 하루에 적정 등산시간은 8시간 이내로 하고 체력을 완전히 소비하지말고 30%는 남겨두어야 합니다.

- 등산코스와 등산 계획 등은 일행 중 가장 체력이 약하거나 초보자 기준으로 정합니다. 




- 등산 짐은 되도록 30킬로그램 이하로 꾸리고 등산 스틱을 제외하고 손에는 물건을 들지 않도록 합니다. 

- 일정한 속도와 보폭으로 걷도록 하고 발을 딛는 곳을 잘 살피면서 걸어야 합니다.

- 등산 초반에는 15~20분 걷고 5분 휴식을 취하면서 웜업을 해주고 점점 더 30분 걷고 5~10분간 휴식한 다음 등산 중반이후부터는 1시간 정도 걷고 10분정도 휴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등산 중에는 한번에 음식을 많이 섭취하지 말고 조금씩 자주 먹는것이 좋습니다.

- 버섯이나 야생식물을 함부로 먹지 않도록 합니다. 




- 지정된 등산로 외에는 들어가지 말고 길을 알더라도 등산지도와 등산표지판 등을 잘 확인 해야합니다. 

- 등산 중에는 수시로 등산지도와 지형을 대조하며 현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등산 중 길을 잃었을 때는 능선으로 올라가도록 하고 계곡은 피해야 합니다.

- 썩은 풀이나 나뭇가지를 잡거나 불안정한 바위를 지지하지 않도록 합니다.

- 낙뢰 우려시 나무밑, 산 정상이나 봉우리, 바위 등 고지대나 높이 솟은 곳을 피하고 몸을 낮추어 우묵하게 파인곳이나 저지대, 동굴, 주변 건물 등으로 대피하여야 합니다. 낙뢰시 고압의 전류가 발생되므로 물에 젖은 로프, 난간 등을 손으로 잡거나 기대지 않도록 합니다. 





2. 등산 안전사고 신고 및 조난 구조요청 안내 / 등산 사고시 대처요령



산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119구조대, 국립공원사무소, 경찰서 등 관계기관에 즉시 연락을 해야합니다. 

- 등산 중에 조난 등 각종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등산로 주요지점(250~500m 간격)에 설치된 위치표지판에 나와 있는 현위치 번호와 현장상황을 신고합니다. 

-  부상을 당한 상태에서 하산을 시도하거나 이동할 시에는 더욱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 있으므로 안전한 곳에 자리잡고 보온을 유지하면서 구조대가 도착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3. 안전을 위한 등산 tip / 등산상식



- 배낭은 최대한 가볍게 짐을 챙기는 것이 좋지만 산행일정과 상관없이 만일에 대비해 구급약, 플래시, 예비배터리 등은 꼭 챙기도록 합니다. 

- 방풍, 방수의류, 방한복은 반드시 챙겨야 합니다. 

- 등산화는 발에 잘 맞고 통풍과 방수가 잘 되는 등산화를 착용합니다. 

- 배낭을 꾸릴 때는 가벼운 물건은 아래쪽에 넣고 무거운 물건은 위로 오게 하여 어깨와 등 쪽에 위치하도록 하여야 무게 중심이 맞고 덜 무겁습니다. 

- 하산시에는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리지 않도록 무거운 물건이 어깨보다 위쪽에 오지 않아야 합니다. 

- 배낭에 물통이나 컵 등 물건을 매달면 움직일 때마다 흔들리고 무게가 일정하지 않아 에너지 소모가 많아질 수 있으니 자제하도록 합니다. 


이상으로 등산 안전수칙과 등산상식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안내해 드린 등산 안전수칙과 행동요령 등을 잘 지키셔서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되시기 바랍니다. 그 밖에 등산에 관한 다른 정보가 더 필요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 계절별 등산 주의사항, 등산요령, 계절 산행 준비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