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나라는 국토의 절반 이상이 산지로 이루어져있을 정도로 산이 많습니다. 한국의 산들은 높은 산은 드문 편이고 대체로 500m 내외의 낮은 산이 많아 예로 부터 산을 가까이 했고 2010년 기준으로 등산인구가 1500만명에 달할 정도로 산을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등산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도록 계절별 등산 주의사항 및 등산요령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리고 건강한 신체 못지 않게 산행에 꼭 필요한 산행 준비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봄철 산의 기후 특징

3월부터 5월까지의 봄에는 찬 공기가 물러나고 남쪽에서 따스한 공기가 올라오면서 산에서 많은 기상변화가 나타납니다. 맑은 날씨가 갑자기 서늘해지고, 눈발이 휘날리거나 조금만 고도가 높이 올라가면 체감온도가 겨울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음지에는 여전히 눈이 쌓인 곳이 많고 일몰 이후에는 녹던 눈과 얼음이 다시 얼어버리기 때문에 봄에 산행을 할 때에는 눈과 얼음, 낙석에 주의해야 합니다. 




 

봄철 산행 주의사항 & 봄철 산행 준비물

얼음이 녹기 시작하는 봄에는 어느 때보다 꼼꼼한 산행 준비가 필요합니다.

- 이른 봄은 일교차가 1년 중 가장 심한 시기이므로 보온 의류를 준비합니다.

- 봄철 산은 아직 잔설이 쌓여 있거나 사람들이 밟고 지나간 눈은 빙판처럼 다져지기 때문에 아이젠(크램펀), 스패츠, 적당한 길이(약 10m정도)의 보조로프를 준비합니다. 스패츠는 잔설이 쌓여 있는 구간을 통과할 때 신발에 눈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해 주고 아이젠은 빙판길에 유용합니다. 

- 봄에는 낙석이 자주 발생하므로 낙석 우발 지대를 피해서 등산코스를 선정하고, 등산 중 바위지대를 지날 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름철 산의 기후 특징

여름에는 장마, 소나기, 태풍, 낙뢰 등의 기후적 변화가 특징입니다. 여름 장마기간에는 계속해서 많은 양의 비가 내리게 되고 장마가 끝나도 국지성 호우 및 강풍이 부는 등 기후변화가 심해서 위험요소가 많습니다. 특히 물과 관련하여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6월부터 8월까지 여름철에는 장마로 인한 폭우와 갑작스러운 소나기가 빈번한 계절이기 때문에 등산 전에 일기예보를 확인하여 기상상태에 따라 등산을 계획해야 합니다. 등산 중 갑작스러운 폭우나 소나기가 올 경우 계곡주변부를 지날 때 주의 해야 하며 무리한 계곡 횡단은 자제해야 합니다. 


여름철 산행 주의사항 & 여름 산행 준비물

- 우천시 등산요령을 숙지하고 비 예보가 없더라도 여름철 산행에는 배낭커버를 준비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산에서 비를 맞게 되면 체온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방수의류나 여벌옷을 준비합니다. 

- 여름철에는 등산 식량이 부패하기 쉽기 때문에 보관하기 쉬운 음식으로 준비하고 식중독 사고에 철저히 대비해야 합니다.

-  일반적으로 여름철 산에서 비가 올 경우 2~3시간 정도면 계곡물이 모두 하류로 빠져 나가게 됩니다. 계곡물이 무릎까지만 오더라도 계곡 양쪽에 안전 로프를 설치한 후에 계곡을 건너야 합니다. 만약 계곡물이 허벅지까지 온다면 건너지 말고 수위가 낮아지기를 기다리거나 계곡 상류로 이동하여 건너는 것이 안전합니다. 

- 낙뢰는 비교적 지대가 높은 곳에 떨어질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산정상, 큰 바위, 나무 등을 피하고 쇠붙이를 가까이 하지 않아야 합니다. 낙뢰의 위험이 있을 경우 몸을 최대한 낮추고 골짜기 쪽으로 내려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가을철 산의 기후 특징

9월 ~ 11월까지의 가을에는 날씨가 좋아 등산을 많이 다니는 계절입니다. 가을철에는 단풍 때문에 초보자들도 산행을 나서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가을철 등산에도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추분을 기점으로 해가 짧아져 10월 중순쯤에는 18시 전후로 해가 지기 시작합니다. 해가 진 이후에는 갑자기 온도가 급격히 떨어지고 차가운 바람이 부는 등의 기후변화가 있으므로 이에 대비하여 등산을 해야 합니다. 





가을철 등산 주의사항 & 가을 등산 준비물

- 가을철은 일몰이 빠르고 일몰 후에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므로 되도록 일찍 출발하여 등산을 시작하고 오후 4시까지는 하산할 수 있도록 등산 계획을 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가을은 일교차가 심하기 때문에 가을등산시 온도차에 대비해 방풍의류 및 보온의류가 필수입니다. 

- 가을철 등산로에는 낙엽이 쌓여 있어 낙엽 아래의 지형지물 등을 식별할 수 없으므로 방심하지 않아야 합니다.

- 가을은 뱀이나 벌레 등의 독이 가장 강해지는 시기이므로 가을산행시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겨울철 산의 기후 특징

12월부터 2월까지의 겨울철에는 낮은 기온과 눈, 얼음과 같은 위험 요소가 있어 등산 장비나 준비물을 철저하게 챙겨야 합니다. 초겨울 등산은 가을 등산과 비슷하게 준비해도 되지만 1~2월에 눈이 많이 내리고 쌓인 눈으로 인해 등산에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사전 준비가 중요합니다.




겨울철 등산 주의사항 & 겨울 등산 준비물

- 겨울철 등산은 추위와 눈 때문에 극한 환경을 견딜 수 있도록 등산장갑, 등산양말, 등산화, 등산모자, 윈드자켓, 오버트라우져 등 완벽한 복장을 갖추어야 합니다. 

- 스패츠와 아이젠, 등산스틱을 준비하고 등산화에는 등산 2~3일 전에 방수액을 충분히 발라주어야 합니다.

- 아이젠은 4발, 6발, 8발, 12발 등 다양한 제품이 있지만 보통은 4발짜리가 무난하며 등산스틱은 반드시 두개를 함께 사용하도록 하고 등산스틱 끝에 바스켓을 달면 푹푹 빠지는 눈길에서 도움이 됩니다. 





- 겨울 산행시 사전에 산의 적설량, 온도 등 기상상태를 미리 확인하여 등산코스와 등산시간 등을 계획합니다. 

- 겨울철 산행에서는 눈사태가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비해야하고 등산 중에 폭설로 인해 고립될 경우 눈이 그치자마자 이동하는 것보다는 가능하면 눈이 그치고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한 후에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겨울철 등산에서는 저체온증이나 동상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체온관리 및 보온에 주의해야 합니다.

- 동절기에는 일몰 시간을 잘 확인하여 최소 해가지기 1시간 전까지는 하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