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침반 없이 방향 찾기





나침반이 없는 상황에서 방향을 찾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나침반 없이 방향 찾는법을 소개해 드릴테니 알아두었다가 산속에서 방향을 잃었을 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해의 방향으로 가늠해 볼 수 있는데 봄부터 가을까지 해는 동쪽에서 뜨고 서쪽으로 집니다. 겨울철에 해는 남동쪽에서 뜨고 남서쪽으로 진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만약 산에서 길을 잃어 밤이 되었다면 하늘의 북극성을 찾으면 됩니다. 북극성은 항상 북쪽을 향해 있기 때문에 평소 산행을 자주 하신다면 북극성의 별자리 모양과 위치를 기억해놓으면 유용할 것입니다. 북극성을 찾은 뒤 북극성을 바라보고 서서 양팔을 벌렸을 때 오른팔 쪽이 동쪽이고 왼팔 쪽이 서쪽, 등 뒤의 방향이 남쪽에 해당합니다 .






평평한 곳에 등산스틱이나 나뭇가지를 곧게 세워서 꽂습니다. 막대의 그림자 끝부분을 땅에 표시해두고 그림자가 움직이는동안 잠시 기다렸다가 이동한 자리 끝부분을 다시 표시합니다. 두 군데 표시한 부분을 서로 이으면 처음 표시한쪽을 서쪽, 나중에 표시한 곳을 동쪽으로 보시면됩니다.


또한 나무의 나뭇가지가 많고 길게 뻗쳐있는 쪽이 남쪽이고 바위에 이끼가 많은 쪽이 북쪽으로 생각하시면 되는데 이것은 오차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다른 방법과 함께 종합적으로 판단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등산관련 알아두면 좋은 글>

- 등산스틱 추천 및 사용법, 등산스틱 고르는 방법

- 등산 안전수칙 및 행동요령, 등산상식 알아두세요~

- 계절별 등산 주의사항, 등산요령, 계절 산행 준비물





댓글